티스토리에 네이버 이웃 추가 위젯 달기

정보(情報)/IT 인터넷|2018.11.05 23:58


티스토리의 단점 극복, 네이버를 최대한 활용하기 


< 네이버 이웃 추가 기능을 이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 활성화 하기 >

< 블로그 포스팅 구독하기 위젯 설치 방법 >

< 네이버 계정을 활용하여 이웃의 소식 받기 >

< RSS란? >



    ~^^



티스토리 블로그의 검색 사각지대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 등록이 되는 일은 요원하지만 언젠가는 네이버 검색 로직의 변경으로 가능할 날이 오겠지하는 마음입니다. 


사실 네이버가 검색 시장의 입지에서 많은 위협을 느낄 것이라 생각합니다. 구글 유튜브의 약진이 대단하기 때문입니다. 재밌는 영상을 시청하며 시간을 보내는 용도에 더 나아가 정보의 검색도 유튜브에서 하는 네티즌이 늘고 있다고 하니 정보 검색으로 세를 불려온 네이버에서는 위기 상황이라고 인식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더욱이 네이버 블로그의 정보의 질이 갈수록 광고로 점철되어 떨어지는 상황에서 언제까지나 네이버가 자사의 블로그 서비스만을 우대하는 정책을 펼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네이버는 정보 검색의 다양성을 취하지 않는다면 업체들의 홍보 브로셔 역할을 하는 블로그의 신뢰성에 질린 누리꾼들이 메인 포털 네이버를 버릴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허나 아직까지는 네이버의 아성이 너무나 두터우니 최대한 네이버의 서비스를 활용하여 티스토리를 살아남겨보려는 몸부림을 처 봅니다.


<띠리띠리야>



  네이버 이웃 추가 위젯을 티스토리에 달아 봅시다~!




내가 발행한 포스트를 네이버 포털 사이트에서 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면? 그게 가능할까?

결론은 가능하죠. 바로 티스토리의 RSS (Really Simple Syndication)를 활용하는 겁니다. 


<잠깐 상식 :: RSS란 무엇인가?>

RSS는 어떤 누리꾼이 A라는 정보에 관심이 있어 정보를 탐색한다고 할 때, A1, A2, A3를 직접 검색하거나 찾아 내어 A의 관심사를 충족시켜 나가게 됩니다. RSS는 이러한 정보의 수용과 생산의 방향성을 뒤바꿔 놓은 것입니다. 누리꾼이 A라는 관심사를 찾아 나선다기보다 A1, A2, A3에 대한 정보를 생산하는 생산자가 A와 관련된 정보를 생성하였을 때 그 정보를 구독하고 싶어하는 누리꾼에게 배달을 해 주는 형태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해당 누리꾼이 A와 관련된 정보를 생산하는 생산자에게 RSS를 요청하게 되는 거죠. 신문기사에서처럼 헤드라인 제목만 간단하게 제공하여 누리꾼으로 하여금 선택하여 취사할 수 있게끔 하는 방식으로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또 쓸데없이 말이 길어졌네요~^^;;ㅋㅋ


위젯을 바로 추가해보겠습니다. 위젯을 추가하기 위해선 먼저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 커넥트 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1-1. 네이버 이웃 커넥트 접속


네이버 블로그 이웃 커넥트 바로가기


해당 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순서대로 설정을 해 주겠습니다. (나중에 다시 설정할 수도 있으나 미리 설정하겠습니다.)


1. 다른 블로그로 퍼가기에 체크합니다.

2. 이웃커넥트 배너 위젯을 체크합니다.

3. 자신의 블로그 URL을 적어 줍니다. (정상적이지 않은 블로그 주소이거나 RSS 발행을 하지 않는 블로그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뜰 수 있습니다. 이때는 주소 뒤에 /RSS를 붙여서 적어주시길 바랍니다.

 EX. HTTPS://ddiriddiri.com/RSS

4.  위젯 디자인을 선택하여 줍니다.

5. 퍼가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음과 같은 창이 새로 뜨게 됩니다. 그러면 위젯코드를 복사(Ctrl+C)하여 줍니다. 

위젯코드를 복사하여 주었으면 티스토리로 돌아가겠습니다.

티스토리의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을 해 주세요.



'관리자' 모드에서 '플러그인 > 배너출력 ' 항목을 차례대로 선택하여 줍니다. '배너출력'을 선택하여 '적용'을 눌러주겠습니다.


'배너출력'의 적용 버튼을 눌러 주었다면, '꾸미기 > 사이드마 > 기본모듈' 영역에서 'HTML 배너출력' 항목을 찾습니다. 해당 항목의 오른쪽 '+' 버튼을 눌러서 '사이드바'에 위치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사이드바'에 영역에 위치하였으면 ≡ 부분을 드래그 앤 드롭을 하여서 순서를 조정하여 주시면 됩니다.



이후 '편집' 텍스트를 눌러주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을 새로 뜨게 합니다.



해당 메뉴가 팝업으로 뜨면 '이름' 영역에 관련 타이틀을 적어 주세요. 'HTML 소스' 부분에 아까 복사 해 두었던 위젯 코드를 붙여 넣기(Ctrl+V)헤 주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확인'을 눌러주세요.



위젯 코드를 붙여 넣고 확인까지 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반드시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눌러주셔야 내 블로그 사이드바에 해당 배너가 적용이 됩니다. 이상 네이버 이웃 추가 위젯을 설치하는 방법을 모두 마치셨습니다.


1-2. 네이버 위젯 수정


혹시 배너의 모양이 마음에 안 들거나, 위젯 코드의 내용을 복사하지 못 하였거나 잊어 먹었을 때는 다시 찾아야 합니다.


일단 네이버 블로그의 '관리'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열린이웃 > 이웃 그룹 관리' 카테고리를 순서대로 찾아 선택하여 줍니다.



'열린이웃, 그룹 관리' 영역에 보면 오른쪽 버튼 모양으로 '이웃커넥트 관리하기' 버튼이 우측 상단에 존재합니다. 그 부분을 클릭해주겠습니다.





그러면 이웃커넥트에 설정한 위젯이 나옵니다. 위젯 디자인 관리에서 위젯이 설치된 블로그 주소를 선택하여 줍니다. 저는 HTTPS://ddiriddiri.com/RSS 이 주소를 체크하였습니다. 그러면 미리 설정했던 위젯의 스타일이 뜹니다. 바꾸고 싶은 대로 바꿔주시고 '저장' 누르시면 됩니다.


<띠리띠리야>



위젯을 디자인 하셨으면 '위젯 관리' 탭을 선택하여 HTTPS://ddiriddiri.com/RSS 블로그를 선택하고 '코드재발급'을 다시 받습니다. 그러면 바뀐 설정대로 다시 코드가 짜여집니다. 코드가 다시 짜여지기 때문에 기존에 발급받은 코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티스토리에 네이버 이웃추가 버튼을 다셔서 많은 이웃 분들의 사랑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소식 받기 &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소식받기 


 네이버 이웃추가

이웃추가


 공유하기 

공감 버튼은 로그인 없이도 포스팅을 응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댓글사랑입니다^_^

태그 :

댓글(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