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남 요리 비법] 연말과 새해, 월남쌈 한 쌈으로 특별한 요리

나는(自我)/자취한끼|2018.12.31 09:18


월남쌈 맛집 집에서 흉내내기, 

재료만 갖추면 우리집이 월남쌈 맛집

 

< 방구석 미슐랭, 우리집이 맛집! 백종원도, 달인도 저리가라 내가 요리왕이다!ㅋ>

< 다양한 채소(야채)를 한 번에 먹을 수 있어요 >

< 냉장고 파먹기에 좋은 요리 >

< 우리집이 월남쌈 맛집 >



    ~^^




( 포스팅한 제 노력이 눈물 겨웠다마지막 공감버튼 한 번만 눌러주세요~! 제바~알~^^ )


연말연시, 부모님과께 대접한 요리 포스팅이다. 특별한 날, 스테이크와 함께 밥상을 매우 풍성하게 해 줄 수 있는 요리가 월남쌈 요리라 생각한다. 일단 재료 가짓수가 많아서 식탁이 풍성해 보이자나~자나~



주말, 일요일 아침엔 명란 아보카도 비빔밥으로 시작했다. 사진이 흔들렸구만;; 아보카도를 월남쌈에 같이 싸서 먹으려고 동네마트에서 큰 맘먹고 2개 구매했는데, 한 개 까 보니 너무 과숙돠어서 썰 수 조차 없이..ㅡ.ㅡ;; 제대로 안 만져 본 내 실수지만 동네마트 진짜 짜잉난다;; 바꾸러 가려다가 그냥 비빔밥 해 먹자 싶어서 잘 짓이겨 아보카도 명란 비빔밥 만들어 먹었다. 그래도 맛있네~ ㅎㅎ



아보카도 명란 비빔밥도 좋은게, 냉장고 안에 잠들어 있는 재료들을 털어 낼 수 있는 요리라는 것이다. 비빔밥이 그렇지~! 명란과 아보카도가 없으면 그냥 비빔밥도 좋구~!


점심에 부모님과 영화 한 편 보고선 저녁으로 월남쌈을 해 먹었다.

<띠리띠리야>



베트남 월남쌈 만들기  




사실 월남쌈은 요리라고 하기 민망할 정도로 조리과정이 없는 편이다. 그러니 채소 손질만 잘 하는 사람은 금방 뚝딱 만들어 낼 수 있다. 나는 엄마가 칼질을 잘해서 엄마가 모두 채썰어 주었지~! 십수 년 주부의 손에 익은 기능적 내공은 쉽게 따라 갈 수가 없다. ㅋㅋ


< 월남쌈 준비물 :: 만드는 법 레시피 >


[ 기본재료 ]


라이스 페이퍼 (마트에서 구입)

월남쌈 소스 (마트에서 구입)


< 각종 채소(야채) 및 고명 재료 >

소고기 다진 것 (냉동실에 있어서 넣음 - 소금, 후추)

크래미 (게맛살)

양파 한 개 (양파 초 절임 - 물, 식초, 설탕)

새송이 버섯, 칵테일 새우

오이, 당근, 파인애플, 무순


[ 취향 재료 ]


청양고추, 홍고추, 마늘


먼저 양파는 새콤한 맛을 낼 수 있게 초절임으로 만든다.



양파를 그릇에 담고 물을 반쯤 담아준다.



나머지 반은 식초로 담아 준다. 물과 식초의 비율은 1:1이다.



설탕은 0.5의 비율로 넣어 준다. 한 큰술이 안 되게 넣어 주었다. 미리 양파를 넣고 물과 식초와 설탕을 넣었는데, 절임 물을 먼저 만들고 양파를 넣어 주는 게 수월하다.


그다음 고기를 볶아 준다.



고기를 볶아 줄 땐 소주를 한 컵 분량 넣어주고 같이 볶는다. 다진 소고기가 있어 다진 고기를 볶아 주었다. 우삼겹도 좋고, 차돌박이도 좋다. 얇고 부드러운 고기로 넣으면 된다. 고기가 없으면 스팸 썰어서 넣어 주어도 괜찮다.



후추로 간을 한다. 톡톡톡



소금도 톡톡 두 번 정도 처 준다.



너무 오래 볶지 말고 색깔이 갈변하는 상태까지만 볶은 다음 따로 담아주도록 한다.



그리고 소고기 볶은 물이 남은 상태에서 새송이 버섯도 바로 같이 볶아 주도록 한다. 버섯은 냉장고에 많이 남아서 같이 먹는 재료다. 근데 같이 먹으니 고기처럼 식감도 좋고 맛도 좋고~! 추천~!



칵테일 새우가 반 봉지 남아 있어서 빠르게 삶아 준다.



새우를 삶고 나서 한 입에 먹기 편하도록 꼬리는 따로 제거해 주는 수고로움이 필요하다.



각종 야채를 채썰어 주면 된다. 엄마가 대신 솜씨를 발휘해 주었는데, 확실히 채 썬 결과물이 다르긴 다르네~ ㅋㅋ 채칼보다 낫다 싶다.



오이는 이렇게 한 바퀴 쭉 둘러서 한 겹을 벗겨낸 후 채를 썰더라~! 안에 오이 씨는 그냥 버린다.



월남쌈에 파인애플이 빠지면 매우 섭섭할 것 같아서 그냥 파인애플은 좀 그렇고 통조림으로 구매했다.

통조림 가격은 동네마트 기준으로 4,500원이다.



이런 파인애플이 달콤한 국물에 저려있다. 써내서 썰어 주면 된다.



집에서 먹던 크래빌과 크래미가 있어서 두 개 같이 썰어 주었다.



소스는 만들어 줄 수 없어서 홈플러스에서 구매했다. 월남쌈 소스는 액젓맛이 가미된 소스이다. 홈플러스에서 4,790원 참깨흑임자는 4,500원 주고 구매했다.


갖춰진 재료들을 알맞게 플레이팅하고 라이스페이퍼와 뜨거운 물만 준비해 주면

월남쌈 요리도 끝~!


짜라짜짜짠~~!


<띠리띠리야>



사진 찍기 위해 일단 식탁에 먼저 놓아 보았다. ㅋㅋ 식탁이 크질 않아 음식이 꽉 찬다. 정갈하게 담긴 재료들이 특별한 한 끼 제공하기에 안성맞춤이다.



고기를 가운데 놓고 방사형으로 같이 곁들여 먹을 재료들을 둘러주어 어느 곳에서도 편하게 먹을 수 있게 배치! 모양도 좋고 맛도 좋고~!



마늘과 홍고추, 청양고추도 함께 썰어 먹었다. 한국인은 역시 마늘 아니던가~! ㅎㅎ



풍성하게 차려진 특별한 요리~! 베트남 월남쌈~!



간단하게 차려 먹을 수 있는 월남쌈, 우리집이 맛집~^^



따봉입니다~!



식탁이 좁아 가족과 함께 먹기 위해 실전 밥상으로 옮겨서 찍은 모습~!ㅋ



라이스 페이퍼에 다양한 고명들을 얹어주고~!



한 쌈~! 딱 말아 삐리뽀~! 영롱하게 투명한 라이스페이퍼에 저장된 맛있고 신선한 재료들~!



월남쌈 소스에 찍어도 먹어 보고~! 월남쌈 소스는 우리나라 액젓맛이 강하게 나는 칠리소스? 정도라고 보면 된다.


<띠리띠리야>



흑임자 소스에도 찍어 먹어 보고~!


맛있게 먹은 월남쌈이었구나~! 연말, 새해, 연휴, 특별한 날에 만들어 먹으면 좋은 요리 끝~!


 공유하기 

좌측 아래 있는 공감 버튼 한번만 누질러 주세요~ 제발요 ㅠㅠ

여러분의 소중한 댓글사랑입니다^_^




댓글(4)
  1. Favicon of https://veryberrygoood.tistory.com BlogIcon 상큼한딸기 2018.12.31 14: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보고갑니당!! 제블로그도 방문해주세요!

  2. Favicon of https://dldduxhrl.tistory.com BlogIcon 잉여토기 2019.01.01 14: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월남쌈을 자취하시면서 직접 요리해 드시다니 대박이네요.
    오색찬란 너무도 예쁜 비주얼이네요.

티스토리 툴바